010-2274-2278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성산로 335
병원안내
특수클리닉
강북연세요양병원특징
진료/입원안내
공지사항
  1. LOGIN
  2. JOIN
병원안내
특수클리닉
강북연세요양병원특징
진료/입원안내
공지사항
닫기

특수클리닉

혈액투석

혈액투석이란 Hemodialysis

혈액투석은 반투과성 막의 여과장치(인공신장기)를 이용하여 몸 속의 혈액을 체외로 끌어낸 후 반투과성 막의 한쪽으로는 혈액을,
그 반대쪽으로는 투석액을 통과시켜 혈액내의 노폐물과 과다한 수분을 제거시킨 후 깨끗해진 혈액을 다시 넣어주는 것입니다.


혈액투석의 방법인

수술로 만든 동정맥루의 혈관을 두 개의 바늘로 찌른 후 각각 플라스틱 도관에 연결 합니다. 한 도관은 몸 속의 걸러지지 않은 혈액을 빼내어 혈액을 깨끗하게 걸러주는 인공투석기로 보냅니다.  다른 한 도관을 통해 인공투석기를 통과해 깨끗해진 혈액이 몸 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4시간 동안 계속하며 투석을 받는 동안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투석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투석기계에는 여러 가지 측정기, 경보기 등이 설치되어있습니다. 
치료시간은 1회 4시간, 주 3회로 1주일에 12시간 투석하는 것이 표준 혈액 투석이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혈액투석의 장단점

장점
병원에서 시행되므로 안전하고 의료요원이 치료를 담당하며 다른 환자와 의료요원과의 정기적 접촉이 가능하여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단점
동정맥루를 만들기 위한 수술이 필요하고 고정된 스케줄로 기계에 시간이 구속되며 혈액 내 전해질 변화가 심하며 심장 혈관계에 부담을 줄 수 있고 투석 간 식이 요법 및 수분 섭취 제한이 필요합니다.

혈액투석 중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증상 특징
구토, 식은땀, 혈압저하, 다리경련 · 정해진 시간에 급격하게 몸 안의 수분을 제거하면 구토, 식은 땀이 나거나 혈압이 떨어지며 다리에 쥐가 날 수 있습니다. 이때는 혈액 이동 속도를 줄이면서 천천히 투석하게 되면 증상이 회복됩니다.
경직 · 파킨슨병 환자에게서는 근육의 긴장도가 증가되고 관절을 수동적으로 움직여 보면 경직이 관찰되는데, 특징적으로 자전거 바퀴를 돌릴 때와 같은 톱니바퀴경직(cogwheel rigidity)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빈혈 · 신부전증에 의하여 조혈기능이 저하되어 혈구 생성이 적을 뿐만 아니라 투석 과정에서 적혈구가 파괴되어 빈혈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빈혈을 방지하기 위해 수혈을 하거나 에리스로포이에틴을 주사하고 자연스럽지 않은 형태로 나타납니다. 결국 일상 생활에서 세수, 화장, 목욕, 식사, 옷 입기 등에서 철분제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심혈관계 합병증 · 혈액 투석 환자의 사망 원인 중 심혈관계 합병증의 빈도가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체중을 설정하여 순환 혈액량을 조절하고 고혈압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 투석 중에 체중 증가에 주의하며 적절한 식이 요법 유지
동정맥루 폐색 · 당뇨병 환자나 노인 환자, 인공 혈관을 넣은 환자의 동정맥루는 일반적으로 혈전에 의해 자주 막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막혔을 때는 방사선적 혈전 제거 및 혈관 확장이 우선이며, 막히면 빠른 시간 내에 시술을 시행 받을수록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

인공신장실 둘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