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0-2627-1192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성산로 335
병원안내
특수클리닉
강북삼성요양병원특징
진료/입원안내
미디어
공지사항
  1. LOGIN
  2. JOIN
병원안내
특수클리닉
강북삼성요양병원특징
진료/입원안내
미디어
공지사항
닫기

특수클리닉

뇌경색

뇌경색이란

뇌경색이란 뇌의 동맥 내강이 도중에 막혀 버리어, 그 앞으로 혈액이 흐르지 못하게 되는 병입니다.
그 동맥에서 혈액의 공급을 받고 있던 뇌의 부분이 산소가 부족하여 괴사 되고, 기능이 저하되거나 상실 되기도 합니다. 뇌경색에는 뇌혈전과 뇌전색이 있습니다


뇌경색 원인

뇌혈전의 경우는 동맥경화증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뇌전색의 경우는 심장판막증, 심방세동을 가진 환자 또는 심내막염, 심근경색증, 인공심장판막대치술을 받은 환자에서 심장 내에서 형성된 혈전으로부터 떨어져 나온 색전조각들이 뇌동맥을 막기 때문입니다.


뇌경색 증상

뇌혈전
뇌의 동맥에 동맥경화가 있으며 내강이 좁아지고, 그 부위에 혈액의 체중이 생깁니다.
그 때문에 혈전이 생기어 내강을 폐색해 버리는 것이 뇌혈전입니다. 보통은 안면을 포함한 한쪽 손발의 마비나 감각의 저하가 생깁니다.
혀가 잘 돌지 않는 수가 많고, 실어증을 일으키는 수도 있으며, 때로는 의식장애가 서서히 심하게 되어 혼수상태에 빠지는 수도 있습니다.
뇌색전
뇌 이외의 부위에 발생한 혈전, 세균, 종양, 지방 따위의 덩어리가 혈액 속에 흘러 들어서, 뇌의 동맥에 걸려 폐색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뇌혈전과 거의 같은 증세가 나타나지만, 갑자기 일어나서, 증세가 몇 분만에 나타나는 것이 특징으로, 뇌혈전과 같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서서히 심해지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출혈성 뇌경색
뇌경색을 일으켜도 막힌 혈전 따위가 자연히 녹아서, 다시 혈액이 흐르게 되는 수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폐색 되어 있던 부위에서 앞 쪽의 동맥을 혈액이 흘러오지 않았기 때문에 장애 되어 있었으므로, 혈류가 재개되면 약해진 동맥벽에서 혈액이 배어나와 뇌 속으로 출혈 하게 됩니다.
이것을 출혈성 뇌경색이라고 합니다. 자리잡고 있던 뇌경색의 병세가 며칠 있다가 갑자기 악화 되었을 때에는 출혈성 뇌경색의 가능성이 있지만, 증세가 가벼운 경우에는, CT스캔이나 뇌혈관 촬영 따위를 하지 않으면 분명하게 알 수 없는 수도 있습니다.